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move/베트남] 3-2_해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01:47

    * K-move 베트남(하노이) 한국 기업의 생산취향상, 중간 관리자 양성과정 * K-move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하는 기관들이 이뿐만 아니라 다른 지상들도 있고 커리큘럼도 제각각이었다. 이 글은 20하나 7년에 프로그램(3기)에 참석한 저의 감상과 평가가 후는 내용으로 혹시시 같은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참고될 이에키울도우이웅 문이었다.기본적으로 그 당시와 최근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다.☞ 연수 프로그램 이름이 바뀌어(중간 관리자 → 실무 전문 의사)☞ 센터장이 바뀌어(당시 현지 관리 팀장), ☞ 연수생의 인원이 늘어(20명 → 30명), ☞ 연수 기관 이름이 바뀌어(서울 경희 직업 전문 학교 → 한국의 능력 개발의 직업 전문 학교), ☞ 국내 연수 기간이 줄고(2개월 → 한달)(총 기간은 8개월 정도 같다)☞ 과정에 생산 영어가 빠지고 비즈니스 컴퓨팅이 생겼다(무엇? 어떻게 가르치나?)☞ 국가 지원금이 늘어 연수생 브도우익무이 줄어들었다(800:80만원 → 840:40만원).모집 공고 예기에서 달라진 점은 취업 선배들과의 커뮤니티를 언급하기 시작해 하노이 취업베트남 전역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그 당시에는 나쁘지 않았다.최근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똑같이 홍보되고 있는 예기는 다음과 같다.☞의 취업률 한 00퍼센트 ​ ​ 숫자 괜찮은 단어가 바뀐 사실은 이렇게 적어 주고 나오면 마지막이었다. 그 당시와 최근 전체의 같은 기관이고 같은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은 이렇게 확인하면 된다. 그러나 실제의 연수 프로그램이 어떻게 가는지는 몇 문장으로 정리되는 스토리가 없이 최근 이 프로그램(7기 모집 중)을 감정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불안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늦게 나쁘지 않은 후기를 적는다. 모집공고를 보고 연수기관에 문의하여 알 수 있는 정보와 내가 쓴 후기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나쁘지 않은 정세와 판단에 맡기면 된다.​ ↓ 이전 글,'2_, 국내(한국)연수'↓


    ↓ 이전 글,'3-최초_해외(하노이)연수_기숙사'↓


    ​ 3-2_학교, 베트남어의 하노이에서의 연수 기간 동안은 베트남어만 배우다. 그 외에는 문화탐방, 기업탐방, 명사특강 같은 것들이 더러 있다.기숙사에 들어간 뒤의 일본 우리가 하노이에 왔다는 기념식 같은 것이 하루 있어 이후, 레벨 테스트가 있었다. 어차피 연수생들 사이에서 반을 과인하기 때문에 Korea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지 않았는데 시험을 쳐도 전혀 사건이 안 되지만 그래도 느낌이 좋으니 레벨테스트 전에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다.​


    >


    2반으로 나뉘어 수업을 받은(반을 더 세분하고 달라는 의견은 전 부분 있었지만 강의실과 교사의 수급에도 문제가 있어 실현은 없을 것 같다. 아니, 30명이라면 세 반으로 하려고 제? 강의실은 기숙사에서 천천히 걸어서 5분 정도 걸리며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었다. 수업은 8시부터 하나하나시 50분 점심 시간 후 하나 3시 30분에서 한개 5시 20분까지였다. 종이 울리지도 않고, 선생님이 시간을 옴오느시도 없고 제대로 50분씩 몇시간째를 공부하면 할 수는 없다. 첫째, 수업시작시간과 점심시간, 오후 수업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은 모두 지키지만 그동안 쉬는 시간은 사실상 선생님과 학생의 재량이었다.아침수업과 오후수업 교사가 달라 아침 교재로 진도를 보내고 있다면 오후엔 말하기 훈련 위주로 진행된다. 예를 들면 특정 주제에서 선생님이 여러가지가 어떻게 되면 이야기를 그와잉눙다고 나 하나 주간 하나에 2,3번 현지인 대학생의 친구들과 함께 프리 토킹 시간을 갖는 것이었다 프리토킹시간에는조별로한현지인친구와이야기하고과인을누를수있는데요,센터에서면접을보고선발했던친구가각각하과조를맡아서연수기간중프리토킹시간을책입니다.지다(프리토킹 시간과 친구에 관해서는 아래).선생님은 4명 있었다. 아내의 목소리는 전혀 들리지 않지만 수업을 듣다 보면 적응되고 배울 것이 많아지면서 서서히 과인이 된다. 아내의 이야기는 무척 당혹스럽지만 시간이 약 오랜만에 '지과인면' 해결이 된다)'의 해결이 된다. 하루에 두명의 선생님이 각각 1클래스의 아침 수업을 맡겠다는 식이었다. 시험을 통과 하고 반 배정을 했지만 20명을 2반으로 나눈 상태에서 각각의 레벨에 맞는 수업을 하기는 어렵다. A조가 월등히 앞서는 것도 아니고 B조의 진도가 느린 것도 아니다. 개인차이다.대화문듣기시험이과인단어시험같은것이매번인가/격하나이고,숙제도있다. 이것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연수생도 있다. 시험을 망치면 숙제가 많아져 시험공부를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생긴다. 요즘은 어느 정도 노후를 줄지 모르지만 그래도 GYBM보다 느슨할 것이다.​


    >


    연수기간 중 하노이 국립대학의 시험을 볼 수 있다. 본인의 조바심이 과인센터의 권유에 못지않게 연수기간을 가득 채우면 C급 시험까지 볼 수 있다. 대부분 B급 시험 후 취업을 하게 됐고 실제로 C급 시험을 치르는 연수생은 거의 없었다. 자격의 가치에 대해서는 과인도 궁금하지만 베트남은 국가공인 베트남어 자격이 없고 교육기관에서 자체 시험을 보고 발급받을 자격이 있다. 국립대, 외국어대보다는 인사대(인문사회대) 자격증을 인정한다는 내용도 들었다. 하노이에 있는 학교와 호치민에 있는 학교가 또 다른 것이라 이 부분은 과인도 여전히 감정이다.(C급을 받고 싶지만 (요즘 공부를 안 한 적도 있지만) 한번 볼 만한 금액이 아니라서 고민이다.) 연수를 받으면서 취업을 하고 실제로 베트남어를 얼마나 하는지 궁금했다. 6달 배우면 웬만큼 이내용을 하겟고니했습니다(중국 교환 학생 1년을 다녀온 경험상 한학기에 배우고 방학 때 여행하기에는 무리가 없었다. 현지인과 사귀고 있던 여행은 아니었지만.)실제로 그와잉눙 국내 연수 2개월, 하노이 연수 4개월 후에 취직이 되고 출근했으나 당연히, 원활한 소통은 못했지만 현지인 직원들과 적당히 조화를 이루고 업무의 커뮤니케이션도 했습니다. 그리하여 거의 모든 회사에 통역이 있다. 없으면 상사들 본인이 일을 할 수 없어요. 현지어를 구사해 직원들과 사이좋게, 또는 직원을 잘 다루면 당연히 유리하다. 하지만 아이 초반에 회사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은 통역이 아니다.


    >


    프리토킹 프렌드는 센터에서 선발한 현지인 대학생으로 구성된다. "한 기수만 활동할 수(요즘은 다르다고 들었다)". 영어를쓰는스토리일것,강의동내에서공부할것등주의사항이있다(물어보면요즘은의미없는이야기입니다). 베트남어를 배우러 온 연수생들의 의지와 태도가 크게 작용하는 부분이고 관리자가 얼마나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는지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요즘 프리토킹 시간은 예전 같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물론 이 friend의 개인 사정으로 프리 토킹 1자에 참석할 수 없음도 있다. 이런 날은 다른 조와 함께 프리토킹 시간을 보내면 되는데 다른 조와 합쳐서 대규모로 진행해도 되고 조원들이 각자 다른 조로 나뉘어 진행해도 된다. 이는 연수생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또 프리토킹 프렌드가 어떤 사정으로 연수기간을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면 센터에서 다른 friend를 재선발해서 연결해준다. 그동안 다른 조의 도움을 받는다.저희 기수 때는 정스토리를 많이 가르치려고 했던 friend도 있었고, 연수생들과 잘 어울렸고, 소음 음식을 가져와서 나쁘지 않게 나누기도 했고, 자기 friend들을 데리고 와서 같이 대화를 나쁘지 않으기도 했습니다. 나쁘지 않다와 같은 조였던 friend는 내가 취업 후 집을 구할 때도 열심히 함께 알아봐 줬다(카카오톡에도 가끔 모르는 사람이 있듯이 이 friend가 잘되면 자퇴했는지 어떤 시점부터 연락이 끊겼는데). 주제가 주어지지 않으면 사실 대화를 깊게 이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센터에서 나쁘지 않고 나름대로 매일 주제를 정했는데 그것을 따르지 않아도 되었다. 프리토킹 프렌드가 이 게임을 끌어낼 수 있는 연예인을 준비해 온 적도 있어서 그날 주제로 대화를 시작했습니다.결국 다른 주제로 넘어가는 게 다반사였다. 요는 이야기를 많이 해서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뭐든 그렇지만) 하기 힘들지도 않고.프리토킹은 연수생과 언어에 인연이 있어 모인 자리인 만큼 서로가 예의를 지키면 충분히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friend 중에는 기숙사에 사는 friend도 있었고, 멀리서 오는 friend도 있었다.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다면 프리토킹 시간 외에 만나 재미없다고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