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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계별로 보는 자율주행기술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1:52

    영화에서 본 자율주행 기술은 이제 먼 미래가 아니라 현 시점에서 다가왔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다수의 자동차 브랜드들은 각자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대중 앞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이 직접 관여하지 않아도 주행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은 단계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오늘은 한국타이어와 함께 단계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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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에서는 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을 기술 수준으로 5단계에서 자신 느탔어요. 분류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 출시되는 차량은 약 3~4단계 자율 주행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이에요. 그래서는 단계별로 어떤 차이가 존재하나요?#자율 주행 기술 수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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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단계에서는 자율 운전 기술과 관련된 기능은 전혀 없는 상태를 상정합니다. 우리가 그저 아는 자동차나 다름없어요. 운전에 필요한 것은 모두 드라이버에 의해 제어되고 최근에는 그럭저럭 사용되고 있는 크루즈 컨트롤 같은 기능도 이 단계에서는 제외됩니다.#자동 운전 기술 수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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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준일부터는 자율주행 기술이 조금씩 등장합니다. 카메라나 각종 센서를 이용한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 가면 경보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반면 이 단계에서도 운전자의 주도적인 차량 제어가 필요하고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의 도움을 받는 수준에 그치는 정도입니다.#자율 주행 기술 수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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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준 2부터는 부분적으로 자율 주행이 가능하게 됐는데요?고속 주행 시 차의 차선 인식과 앞차의 간격을 자동으로 유지해 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여기에 해당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기능이 차의 속도를 낮춤으로써 스스로 가속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선주로에서만 사용이 권장되는 한계가 있어 완벽한 자율주행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최근 발매된 회사 차량에 걸린 오토 파하나롯 같은 기능이 바로 수준 2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자율 주행 기술 수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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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 구간 내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한 단계가 바로 레벨 3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교통신호와 도로의 흐름까지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운전자가 완벽하게 개입하지 않는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돌발 상황일 때 운전자가 개입해 미연의 화재를 방지하는 정도의 기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자율 주행 기술 수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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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도화된 자율 주행이 가능한 수준 4에서는 특정한 도로에서는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 단계는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가 꿈꾸는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 자동차에서 수소 연료 전지 차를 유출하며 첫 레벨 4단계 자율 주행 기술을 선 보인 바 있습니다.이때 운전자는 단순히 목적지만 설정하면 됩니다. 나쁘지 않고, 나머지는 자동차가 마음대로 이동 구간을 분석하고 모니터링하고, 사람이 아닌 자동차가 주도적으로 드라이빙을 합니다.#자율 주행 기술 수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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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기술의 한계를 넘어 무인제 차 시대의 도래와 볼 수 있는 수준 5는 운전자의 개념이 사라지고 탑승자의 개념만 남슴니다.이 단계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은 불필요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핸들이 나쁘지 않고 페달 등도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미래가 오면 미래에 자동차는 탑승자의 편의를 중심으로 디자인이 크게 변모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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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기술이 고도화되고 보편화되면 에너지 면에서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든 차량이 정보망으로 연결돼 최적의 속도로 달리면 연비가 절약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이 어려운 계층도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각종 사회 문화가 나쁘지 않고 복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2020년차에 자율 주행 기술 4단계가 시장에 나올 거라는 것이다. 최근 보다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이 개발되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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